top of page

2016년 서울아리랑페스티벌, 아시안프렌즈도 함께해요!

2016 년 서울아리랑페스티벌,

아시안프렌즈도 함께해요/ 뽐내고 기부하는 아리랑

두말할 것도 없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노래는 ‘아리랑’입니다. 아리랑은 세대를 뛰어넘어, 시대를 초월해 모두를 하나로 이어주는, 한민족을 하나로 묶는 강력한 힘을 가진 상징적인 노래입니다.

독립운동가이자 천재적 예술가 한형석이 우리나라 최초의 오페라 ‘아리랑’을 만들어 1940년 중국 시안에서 초연했습니다. 한국이민자와 광복군 50여 명이 배우로 출연했고, 30여 명의 악단과 4개 합창단이 총동원되었습니다. 10일간의 공연은 한․중 병사들의 독립 의지를 드높였고, 공연수익금은 광복군의 군복 제작비로 쓰였다고 해요.

우리 귀에 익숙한 건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 ”로 시작되는 본조아리랑이지만, 구전되는 아리랑은 남북을 통털어 60여 종 3,600 수에 이른다고 합니다.

‘컬처 코드’를 지은 문화인류학자 클로테르 라파이유는 “아리랑에는 음과 양, 슬픔과 기쁨, 사랑과 미움. 큼과 작음. 높음과 낮음. 부자와 빈자. 사대부와 천민. 서울과 지방. 이쁨과 미움, 조화와 부조화같은 대립적 요소가 다 들어 있다. 세계적으로 이렇게 서로 대립적인 요소를 조화롭게 섞어서 삭여내는 문화는 드물다.”고 분석했습니다.

2002년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노래로 선정되기도 했던 ‘아리랑’은, 10년 후인 2012년 12월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으로 등재되었지요. 이를 기념하기 위해 2013년부터 매년 10월 서울아리랑페스티벌이 열리고 있는데요, 아리랑을 통해 참여와 소통, 나눔의 문화 확산을 목표로 새로운 시대 가치를 실천하고자 하는 이 축제에 다문화 이주민들도 적극 참여하여 다함께 즐기길 기대합니다.

특히 서울아리랑페스티벌의 여러 프로그램 중 ‘당신이 아리랑’ 은 나만의 아리랑을 뽐내고 공유하는 미션 프로그램으로서 미션완료시 참가자의 이름으로 나눔 기부금이 되는 사회공헌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젝트에 ‘아시안에 의한 아시안을 위한 활동’을 지향하는 아시안프렌즈가 함께합니다.

서울아리랑페스티벌 공식홈페이지

(하단 클릭▼▼)

 

[당신이 아리랑] 은 무엇인가요?

후원단체와 아리랑을 주제로 형식에 제한 없이 '나만의 아리랑'을 뽐내고 공유하는 미션입니다. 미션 완료시 참가자의 이름으로 아시아 빈곤 어린이를 돕는 (사)아시안프렌즈에 1만원이 기부됩니다.

[당신이 아리랑] 에는 어떻게 참여하나요?


1. 온라인 참여

본인이 직접 제작한 '아리랑' 관련 콘텐츠(동영상 등)를 이메일(arirangfest@naver.com)로 전송!

본인이 직접 제작한 '아리랑' 관련 콘텐츠(동영상 등)를 공식 홈페이지와 자신의 YouTube, SNS(페이스북/트위터)등 공유하고 URL을 이메일(arirangfest@naver.com)로 전송

2. 오프라인 참여

축제 기간 중(10월14일-16일) 현장의 '나눔무대'에서 춤, 노래, 연주 등 다양한 형태로 '아리랑'을 표현

사전신청하러 가기

(하단 클릭▼▼)

 

​최근 게시물
​카테고리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