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多)양한 문화] 세계 어버이날 - 한국, 몽골, 베트남


5월은 가정의 달로, 어린이날(5월5일), 어버이날(5월8일), 스승의 날(5월15일) 등

1년 12개월 중 가족과 함께 하는 대표적인 달(月)이에요.

이번 [다(多)양한 문화]에서는 세계 각 국의 어버이날에 대해 소개해볼까 해요.

우선 어버이날이 어떻게 생겨났는지부터 알아볼까요?

어버이날 기원 |

어머니날과 아버지날을 따로 챙기는 나라도 많지만 한국은 1956년 어머니날을 만들었다가 1973년 어버이날로 이름을 바꿔 부모 모두에게 감사하는 날로 정했습니다. 2016년 5월8일은 43번째 어버이날입니다.

미국의 ‘어머니날’에서 출발한 세계의 어버이날은 전쟁의 아픔을 치유하기 위한 숭고한 정신에서 기원했습니다. 어머니날(어버이날)은 현재 169개국에서 기념하고 있습니다.

미국과 일본, 중국, 벨기에, 쿠바, 독일, 핀란드, 케냐, 페루, 터키, 우간다, 스위스 등 84개국은 매년 5월 둘째주 일요일을 어머니날로 정하고 있는데 올해에는 5월 둘째 주 일요일이 8일이어서 한국을 비롯해 85개국이 같은 날 부모의 은혜를 되새기게 되었답니다.

세계 어버이날 |

몽골(Mongolia)

몽골은 3월8일 ‘국제 여성의 날(International Women's Day)’을 몽골 4대 국경일로 지정하여 모든 사람들이 여성의 날을 기념합니다.

이 날에는 모든 몽골 여성들이 가사, 육아, 직장 등으로 해방되어 마음껏 쉬고 즐길 수 있으며, 이 날 남자가 여자에게 잘해주지 않으면 한 해 동안 좋지 못한 소리를 듣는다고 하네요^^ 1년 중 이 날만큼은 꽃과 케이크, 선물 등이 가장 잘 팔리는 날이라고 하니 여성들이 가장 행복한 날 중에 하루임이 분명하네요.

▲ 화려하고 아름다운 꽃다발

▲ 꽃다발과 여성들

여성의 날만 있다면 남성들이 조금 섭하겠지요?^^

3월18일은 몽골의 ‘국군의 날’ 이자 ‘남성의 날’입니다.

여성의 날에 여성에게 해주었던 것만큼은 아니지만 이 날만큼은 물질적인 봉사가 아닌 마음과 태도로써 남성을 섬기는 날이라고 합니다.

베트남(Vietnam)

베트남의 어버이날, 부란(Vu-Lan)절

베트남에는 '카네이션' 대신 '장미'가 길거리에 가득 차는 '특별한 어버이날'이 있다고 해요. 바로 음력 7월15일(Rằm thang bảy,양력 8월21일), 베트남의 어버이날 격인 부란절(lễ Vu Lan)입니다.

부란(Vu Lan)절은 '목견련'이라는 보살이 일생에 죄가 커 저승에서 굶주리는 어미를 구하기 위해 애를 쓰다 음력 7월 보름날 제례를 위해 모인 주승들의 도움으로 결국 어머니를 구했다는 이야기에서 유래되었어요. 이후 부처님은 부모에게 효도하려면 목견련처럼 하라고 일렀고, 부란절은 그의 효심을 기리기 위해 시작되었고, 이후 중생들이 부모와 조상에게 효를 바치는 날로 자리 잡게 되었다고 해요.

▲ 제례용 꽃

▲ 꽃을 달아주는 소녀

특히, 부란절과 우리나라 어버이날의 가장 큰 차이점은 베트남에서는 부모님에게 ‘카네이션’ 대신 ‘장미’를 달아 드린다는 점이에요. 꽃의 종류는 위의 사진에서 보듯이 붉은색, 분홍색, 흰색으로 세 종류가 있답니다. 각각의 의미를 살펴보면 붉은 꽃은 양부모가 다 계신 경우, 분홍 꽃은 부모 중 한 분만 있으신 경우, 흰색은 부모님이 돌아가셨으면 제례용으로 쓰인다고 해요.

▲ 장미꽃을 번쩍 들고 행진하는 베트남 여성들

베트남도 몽골과 같이 3월8일, 세계 여성의 날'(Ngày Quốc tế Phụ nữ)을 기념합니다. 세계 여성의 날은 미국 여성 봉제 노동자들의 혁명 운동으로 탄생했는데요, 세계 여성 노동자들의 투쟁 일이자 국가의 독립, 민주주의, 평화와 사회 발전을 위해 싸우는 세계 여성의 투쟁 의지를 기리는 날이자 여성과 어린이의 행복을 위한 날로 지정되었습니다.

세계 여성의 날 말고도 베트남에서는 또 하루, 10월20일 "베트남 여성의 날(Ngày Phụ nữ Việt Nam)"이 있는데요, 호찌민이 베트남 공산당을 설립한 1930년 10월 20일 「베트남 반제 부인회」(현재 베트남 여성 연합회)가 출범 한 것이 그 유래입니다.

두 여성의 날 모두 남성이 아내, 연인, 어머니 등 가까운 여성에게 작은 선물을 하고 평소의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는 날이 되고 있습니다. 베트남에서는 여성들에게 감사를 표하기 위해 꽃을 선물하거나 여성의 날을 기념하는 인사말을 건네기도 합니다. 또 사랑하는 여성을 위해 사랑을 고백하거나 전하는 날이기도 합니다. 1년 365일중 이 하루는, 여성들의 삶에 감사를 표현하는 날이자, 행복한 가정을 만들기 위한 그들의 희생에 감사하는 날로 여성의 날은 더 많은 관심과 존중을 받고 있습니다.

참고로 미국, 캐나다, 중국, 일본은 어머니의 날(Mother's Day)과 아버지의 날(Father's Day)을 따로 정해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있습니다.

어머니의 날(Mother's Day)은 5월 둘째주 일요일, 아버지의 날(Father's Day)은 6월 셋째주 일요일입니다. 두 날 모두 온 가족들이 어머니, 아버지를 위해 아침상을 준비하거나 카네이션과 감사의 마음을 담은 선물을 전해준답니다.

나라별로 조금씩은 달라도 어버이의 은혜에 감사하고, 어른과 노인을 공경하는 마음은 같은것 같네요. ^^

자료출처:

http://cafe.naver.com/vietnamsee/30566

http://lsy2lsy.tistory.com/88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605060932001&code=970100

http://blog.daum.net/mntv/166

tuyengiaoangiang.vn

drvalfarmer.blogspot.com

inews.gyc.ac.kr


조회 0회

우)04709 서울특별시 성동구 고산자로 269 (도선동 14) 신한넥스텔 1012호 l Tel. 02-2291-7971 ㅣ Fax. 02-2291-7973 

(사)아시안프렌즈 이사장 이남숙 ㅣ후원계좌: 우리은행 1005-301-664392 아시안프렌즈 | Email. asianfriends@hanmail.net

 

COPYRIGHT ASIANFRIENDS. ALL RIGHTS RESERVED.